평범한 회사원의 1일 pass 다이어리..

[트집잡다] quibble with 본문

English

[트집잡다] quibble with

Cheryl S 2021. 8. 16. 12:02
반응형

영어로 말하기 쓰기를 하다보면 어떤 상황에 대해 풀어서 쓰는 대신에  그 상황을 하나의 단어로 콕 집어 설명해 주는 단어들이 분명 많이 있다. 역시 단어를 많이 알면 알 수록 유창한 외국어를 할 수 있는 것은 불변의 진리인듯...

 

오늘 갑자기 어떤 표현을 보다가 "트집잡다.."라는 단어가 영어에도 있을지 궁금해 졌다. 역시나 (사람사는건 다 똑같다고..) 있었다.

 

quibble with

트집잡다.

 

영어 사전에서는 "a slight objection or criticism about a trivial matter."라고 설명 되어 있다. 한마디로 어떤 작고 사소한 일에 대해서 태클 거는 것을 뜻하는 의미이다. 

 

quibble은 명와 동사 뜻을 모두 가지고 있다. n. 트집, 불만 v. 트집잡다. 옥신각신하다.

그리고 동사로 쓰일때는 함께쓰는 연어(collocation)에는 with, about 을 쓴다.

 

We could quibble with that, but my point is~...

 

The only quibble about this book is the price. (이 책에 대한 불만은..)

they are always quibbling about the amount they are prepared to pay.

(그들은 언제나 지불해야 하는 금액에 대해서 트집을 잡는다.)